7개 국가를 돌며 배우는 미래형 대학 ‘미네르바 스쿨’ – 2019.2.26 개기자의 큐레이션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오세용 기자입니다.

7개 국가를 돌며 글로벌 IT 기업에서 인턴십을 할 수 있는 미래형 대학 ‘미네르바 스쿨’ 알고 계시나요?

2010년 설립돼 2014년 첫 신입생을 받았는데요. 이제는 신입생을 매년 200명씩 받는다고 합니다. 경쟁률이 무척 치열한데요. 200명 뽑는데 70개 국가에서 2만 3천명이 지원했습니다. 합격률이 2%입니다.

1학년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머물며 기업 인턴십에 참여하고, 2학년부터는 3~6개월마다 국가를 이동하며 공부합니다. 한국은 서울 용산구 이태원 부근에 기숙사가 있다고 하네요.

미네르바스쿨.PNG
▲화상수업을 듣는 미네르바 스쿨. / 미래강연 Q – 교육혁명 미네르바 스쿨

온라인 강의가 주된 교육 방식인데요. 19명 이하 학생이 참여해 최대한 많은 발언 기회를 준다고 합니다. 발표량이 적은 학생은 빨간 표시가 떠 교수가 따로 질문을 던지기도 합니다. 수업 외 별도로 질문하면 24시간 내 답변을 해줍니다.

미네르바 스쿨이 교육하는 전공은 예술과 인문학, 컴퓨터 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경영 등입니다.

우리나라 대학도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있을까요?

큐레이션 시작합니다.

<IT뉴스>

하버드보다 입학 힘들다는 ‘미네르바스쿨’ 왜 뜰까?

  • “미네르바 스쿨에서는 수업보다는 경험 전체를 중요시 한다. 1학년 과정에서 배우는 수업들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비판적 사고 등에 대한 것들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정해진 교과서를 수동적으로 배우기보단, 어떤 주제가 주어지더라도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미네르바 스쿨은 대학이 어떤 고정관념에 갇히는 걸 거부한다. “
  • “많은 회사들이 일자리 부족을 호소하는데, 이는 학생들이 대학에서 배운 것과 실제 회사 생활에서 매칭이 안되기 때문이다. 미네르바 스쿨은 그 간극을 줄이고자 1학년 때부터 실제 살아가는데 필요하고, 회사에서 필요한 전문성을 기르게 해준다.”

중기부 “중소기업 연구인력 인건비 50% 지원할 것”

  • “연구인력 채용·파견 지원 사업은 우수 연구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한 중소기업이 해당 연구소에서 근무할 인력을 직접 채용하거나 공공연구기관 재직 연구원을 파견 받아 활용할 경우 정부에서 인건비 50%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규제 지키다 혁신 늦어질까 두렵다“ 

  • “이준표 소프트뱅크벤처스 대표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규제는 언젠가 풀릴텐데 기득권 사업에 대한 보호가 강해서 혁신을 미뤄야하는 것이 아쉽다”며 “이대로 가다간 글로벌 경쟁력을 잃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단순히 규제를 풀자 풀지 말자가 아니라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 메가 트렌드 속에서 국내 규제 기관이 시대적 흐름을 읽고 어떤 전략으로 혁신을 키워나갈지 청사진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회문제 해결 나선 카카오? 문제 정의 협업 플랫폼 ‘100up’ 선봬

  • “카카오임팩트는 카카오의 기술과 영향력을 활용해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공익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2018년 4월 설립한 사회공헌재단이다. 지난해 진행했던 ‘크리에이터스 스튜디오’, ‘크리에이터스데이’ 등 창작자 지원 사업을 시작으로, 올해는 사회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이용자 참여형 플랫폼을 선보인 것. “

‘갤럭시 폴드’와 선긋기…화웨이가 만든 폴더블폰 ‘메이트X’

  •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은 2월24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19 바르셀로나’에서 5G 폴더블폰 ‘화웨이 메이트 X’를 발표했다. 지난 20일 발표된 삼성 ‘갤럭시 폴드’보다 베젤이 더 얇고, 화면이 더 크다. 하지만 접는 방식이 달라 두 제품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영상] LG “V50씽큐+듀얼스크린, 이렇게 씁니다”

  • “듀얼 스크린은 한쪽에 V50씽큐 5G를 끼울 수 있고, 다른 한쪽에는 별도의 올레드 패널을 탑재한 제품입니다. V50씽큐 5G 없이 독자적으로 동작하지는 않기 때문에 별도의 스마트폰이라기보다는 커버형 케이스에 가깝습니다. 다만, 가죽이나 패브릭 소재의 커버형 케이스가 아닌, 커버 안쪽에 올레드 패널을 탑재한 게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바르셀로나 MWC 2019 첫 인상

  • “CES에는 많이 가봤지만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에 가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워낙 입장료가 비싸서 엄두를 내지 못했는데 이번에는 프레스로 등록해서 미디어패스를 받았다. (그냥 입장패스를 사려면 백만원에서 삼백만원정도 한다.) 블로거로 등록을 했는데 안될 줄 알았는데 의외로 받아줘서 한국스타트업들의 활약상을 볼 겸 큰 맘 먹고 참가했다.”

JP모건 암호화폐에 대한 금융전문가들의 평가

  • “‘JPM 코인’이라고 불리는 이 암호화폐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에서 발행되고, JP모건의 고객인 대기업과 기관의 거래에 사용될 것이다. JP모건에서 거래되는 자금은 하루 약 6조 달러다.”

구글 안드로이드, FIDO2 인증 획득

  • “FIDO얼라이언스는 구글 안드로이드가 FIDO2 인증을 획득해 FIDO2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패스워드 없이 로그인할 수 있게 됐다고 26일 밝혔다.”
  • “FIDO얼라이언스는 구글 안드로이드가 FIDO2 인증을 획득해 쓰기 쉽고 보안이 강화된 온라인 인증환경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을 설치한 기기를 구매하거나 구글 플레이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통해 7.0 이상 버전을 설치하면 FIDO 온라인 인증을 바로 사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

AWS EMR 을 Terraform 으로 관리 할 때 몇가지 팁들

  • “AWS EMR 은 정말 좋은 툴입니다. (가격만 안비싸고 좀만 더 빨리 뜨면) 가장 멋진 점은 컴퓨팅 자원이 부족하면 머신 숫자를 3에서 15로 바꾼뒤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증가된 인스턴스는 클러스터에 아주 잘 붙으며, EMR 클러스터위에서 돌아가는 Job 들을 인식해 scale-in, scale-out 을 해냅니다.”

오늘은~ 여까지~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