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창업분야 ‘데스밸리’ 개선 위해 혁신성장펀드 조성 – 2019.2.19 개기자의 큐레이션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오세용 기자입니다.

서울시가 혁신성장펀드를 ‘시리즈A’에 집중합니다. ‘시리즈A’는 시제품을 가지고 정식 서비스로 시장에 진출하는 스타트업에게 벤처캐피털(VC)이 투자하는 단계입니다.

시리즈A 전 단계로는 시드(SEED)투자가 있습니다. 시드투자는 주로 엔젤투자자나 엑셀러레이터가 투자합니다.

그동안 정부지원사업이 시드투자 단계에만 머무르지 말고 스타트업 ‘데스밸리’를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었는데요. 시드투자로 볼 수 있는 정부지원사업으로는 ‘청년창업사관학교’, ‘창업선도대학’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이에 서울시가 ‘시리즈A’ 투자를 늘립니다. 조성된 펀드로 ▲4차산업혁명 ▲스마트시티 ▲블록체인/핀테크 ▲문화콘텐츠 ▲창업지원 ▲재도전지원 ▲바이오 등에 ‘시리즈A’로 투자합니다.

서울시는 올해 상반기 조성 목표였던 1250억원을 초과해 1730억원이 결성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 출자하기로 약정한 금액은 132.5억입니다.

ScreenCapture 2019-02-19 오전 7.46.17.png
▲2019년 상반기 혁신성장펀드 분야별 조성 규모의 운용사. / 서울시

서울혁신성장펀드 운용은 전문 운용사 8개사(GP)가 진행하는데요. ▲4차 산업혁명 분야 캡스톤파트너스 ▲1스마트시티 분야 어니스트벤처스 ▲2스마트시티_블록체인‧핀테크 분야 세종벤처파트너스 ▲문화콘텐츠 분야 KB 인베스트먼트 ▲창업지원 분야 세마트랜스링크 인베스트먼트, 인터밸류파트너스 ▲재도전지원 분야 캡스톤파트너스 ▲바이오 분야 LSK 인베스트먼트 등 총 8곳입니다.

큐레이션 시작합니다.

<IT 뉴스>

서울시, 초기 창업기업 지원 위해 1250억원 푼다…시리즈A 집중

  • “서울시는 2022년까지 5년간 조성 중인 1조 2000억원 규모의 서울혁신성장펀드가 초기창업기업 ‘시리즈A’에 집중 투자되도록 지원하고, 초기 시드(Seed) 단계 투자를 활성화 하기 위해 엔젤투자 시장도 확대한다고 18일 밝혔다. “

[마소 395호] 회귀 모형을 통한 프로모션 효과 분석

  • “어느 기업이든 회사의 서비스나 상품에 대한 판매 전략을 세우고, 매출을 올리기 위한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하고 있을 것이다. 게임 회사 역시 고객이 더욱더 즐겁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여러 이벤트를 기획하고, 회사의 매출 상승을 위해 게임 이용권이나 아이템을 특정 기간에만 판매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
  • “게임에 유입되는 유저수나 매출을 살펴보면 현재 게임 실적을 파악할 수 있고, 진행 중인 이벤트나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 반응을 확인하면 이후 진행할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기획할 때 참고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벤트나 프로모션의 효과는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

[마소 395호] 자연어 처리 소개와 언어 모델

  • “자연어 처리의 기본은 자연어를 컴퓨터가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자연어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의미적 단위는 단어다. 단어를 컴퓨터가 이해하는 형태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벡터를 구축해야 한다. 벡터를 구축하면 단어의 의미를 숫자로 표현할 수 있다. 벡터를 통한 단어 표현은 국소 표현과 분산 표현 등 2가지가 있다. “

콘텐츠 플랫폼 ‘퍼블리’, 38억 규모 신규 투자 유치

  • “일하는 사람들의 콘텐츠 플랫폼을 표방하는 ‘퍼블리(PUBLY)’가 38억 원 규모 신규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DSC인베스트먼트, 인터베스트, 옐로우독, 메디아티가 참여했다. 퍼블리의 누적 투자금은 약 60억 원이다.”

이재웅 쏘카 대표, 택시업계 고발에 강력대응 시사

  • “VCNC는 타다 고발건과 관련 일부 근거 없는 무차별적 고발 행위에 대해 무고죄, 업무방해죄 등을 검토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여기에 지난해 10월 서비스 시작 이후 서울시에 접수된 민원 문서를 공개, 서울시가 공식적으로 타다를 합법 서비스로 인정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해당 문서는 지난해 2월 회사가 서울시에 보낸 사업 적법성 여부 문의에 대한 답변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운영을 승인한 상태로 현재로서는 적합한 영업행위’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英 “저커버그 거짓말했다…페북, 데이터 판매”

  • “테크크런치를 비롯한 외신들에 따르면 영국 하원 ‘디지털, 문화, 미디어 그리고 스포츠 위원회’는 17일(현지시간) ‘허위 정보와 가짜뉴스’란 110쪽 분량의 보고서를 통해 페이스북의 비즈니스 관행을 강하게 비판했다.”
  • “이 보고서는 페이스북이 이용자 정보를 오용할 지 모른다는 우려에 대해 부정직하고 악의적인 대응을 했다고 진단했다. 다라서 영국 정부 당국이 페이스북이 개인 정보 이용 관행에 대해 정밀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Alipay, 중국을 넘어: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 “Ant Financial의 알리페이(Alipay)는 중국에서 엄청나다. 작년 여름 중국인민은행은 가맹점이 인민폐 지폐나 동전을 받지 않는 것은 불법이라고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이는 알리페이나 Tencent의 위챗페이(WeChat Pay)가 국내 결제시장을 장악하는 것을 막으려는 정부의 의지에 따른 반독점 조치로 보인다.”

오늘은~ 여까지~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