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사이트 HTTPS 미지원, 그 이유는 – 2018.12.27 개기자의 큐레이션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오세용 기자입니다.

정부가 올해 공공사이트 HTTPS 보안 연결을 지원하는데 실패했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전자정부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는 2018년 중 이 문제를 해결하려 했지만, 해당 절차가 중단됐다고 합니다.

ScreenCapture 2018-12-27 오전 9.28.00.png
▲HTTPS 보안 연결을 지원하지 않는 청와대 홈페이지. / 청와대 홈페이지 갈무리, 맥북 크롬

공공사이트도 HTTPS 서비스를 위해 SSL 인증서를 사용하지만, 행정안전부가 발급하는 ‘G-SSL 인증서’ 입니다.

기사에 따르면 구글, 모질라, 애플은 G-SSL 인증서를 신뢰하지 않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웨어는 HTTPS 보안 연결을 지원합니다.

큐레이션 시작합니다.

<IT뉴스>

정부, 공공사이트 HTTPS ‘보안경고’ 못 없앴다

  • “구글과 모질라 등 브라우저 개발업체가 HTTPS 미지원 및 부실지원 사이트 방문시 보안 경고를 강화하는 추세다. 한국에서도 공공 웹사이트가 HTTPS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사실상 필수가 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공공 웹사이트 방문자 브라우저에 나타나는 HTTPS 보안 경고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은 전자정부 서비스에서 대국민 신뢰성 손실과 글로벌 트렌드에 미달하는 보안 수준을 방증한다.”

2019년 중소기업 정책자금 운용계획…3조 6,700억원 규모 융자 운용

  •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에 대한 지원의 효율성을 높여 일자리 창출을 촉진하기 위해 창업기업자금 내에 3천억원 규모의 전용자금(일자리창출촉진자금)을 신설한다. 동 자금은 창업기업자금 금리(기준금리–0.3%P)보다 추가 우대금리(△0.1%p)를 적용하며, 신청기업 중 3년 연속 일자리 증가 기업에게는 평가등급 기준을 1단계 완화할 계획이다.”

구글·페이스북 국내 법 적용하나…”역외적용 강화해야”

  • “26일 방송통신위원회는 ‘인터넷 상생발전 협의회’의 정책 제안 결과보고서를 공개했다. 인터넷 상생발전 협의회는 소비자와 시민단체, 통신·미디어·법률·경제 등 각 분야 전문가들과 기업과 연구기관, 정부 관계자 등 총 48명으로 구성된 자문기구다. “

결혼생활을 닮은 투자자와 창업자의 관계

  • “‘투자금 납입 후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같은 동화적 결말은 자동으로 따라오는 것이 아닌 것이죠.”

애플 ‘iOS12.1.2’ 업데이트…일부 아이폰 셀룰러 먹통

  • “‘iOS12.1.2’ 업데이트 후 일부 아이폰 사용자들이 셀룰러 연결 먹통 현상을 호소하고 있다. 애플이 지난주에 내놓은 iOS12.1.2는 이전 버전에서 발생한 셀룰러 데이터 연결 문제를 고치는 내용을 담고 있지만, 도리어 문제를 악화시킨 모양새다. 이번 셀룰러 버그는 전세계 여러 아이폰 모델에 걸쳐 보고되고 있다.”

노키아 모바일 컴백 2주년 화두는

  • “이달 1일은 HMD 글로벌이 설립, 노키아 브랜드로 휴대전화 사업을 본격화한 지 2주년이 되는 날이었죠. 이달 초 두바이서 열린 신제품 노키아 8.1 발표회선 지난 2년간 성과와 장기 전략을 밝혀 눈길을 끕니다.”

오늘은~ 여까지~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