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세’ 법안 통과…내년 7월부터 걷는다 – 2018.12.12 개기자의 큐레이션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오세용 기자입니다.

구글, 아마존 등 해외 IT 기업 수익에 부가가치세를 부과하는 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지난 8일 본회의에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부가가치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통과시켰습니다.

내년 7월부터 해외 디지털기업은 클라우드 컴퓨팅 등 전자적 용역 공급에 대한 부가가치세 10%를 납부해야 합니다.

구글세.PNG
▲부가가치세법 일부개정법률안. / 인터넷 법제동향 제 134호

단,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를 대상으로 하는데요. B2B(사업자간) 거래도 과세 범위로 포함시키려 했으나, 지난달 28일 국회 조세소위원회에서 B2C만 부과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큐레이션 시작합니다.

<마소콘 2018>

대한민국 유일의 소프트웨어 전문지 ‘마이크로소프트웨어’가 1년간의 기술 이야기를 나누는 ‘마소콘 2018’을 개최합니다.

일시 : 2018.12.15 토요일 10~18시
장소 : 서울 상암 누리꿈스퀘어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
https://www.imaso.co.kr/masocon2018/

<IT뉴스>

국회 넘은 구글세 법안…구글·아마존에 부가세 매긴다

  • “이번 법안 통과를 계기로 내년 7월부터 구글과 아마존 등 해외 디지털 기업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온라인 광고, 소프트웨어 등 전자적 용역 공급에 대한 부가가치세(10%)를 내야 한다. 이에 따른 예상 세수는 최소 4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

옥스포드 출판사가 선택한 전자책 플랫폼

  • “전자책 플랫폼 스핀들북스를 만드는 아이포트폴리오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알려진 회사다. 설립 1년 만에 옥스포드 대학 출판사의 공식 디지털 교과서로 스핀들북스가 채택되면서 국외에서 더욱 주목받는 기업이 된 것. 매출의 70%가 해외에서 발생한다는 아이포트폴리오는 4명의 직원으로 시작해 7년 만에 40억 원의 매출을 내는 교육회사로 빠르게 성장했다.”

일론 머스크 60 Minutes 인터뷰

  • “미국 CBS방송의 유명 시사프로그램인 60 미닛츠에서 테슬라 일론 머스크 CEO를 인터뷰했다. 2008년에 그를 인터뷰하고 10년만이라고 한다. 14분짜리 인터뷰에서 그의 트윗 스캔들, 테슬라 도산위기와 극복 과정, 가혹한 공장 노동환경 등에 대해서 나온다. 흥미로운 인터뷰라 가볍게 메모.”

인공지능으로 730만개 일자리 창출…‘규제개혁·제도개선’이 관건

  • “오는 2030년까지 인공지능(AI)혁신으로 국내 일자리가 최대 730만개까지 만들어진다는 전망이 나왔다. 경제창출효과는 630조원에 달한다. 지난 10일 대통령 직속기관인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2기 출범 첫 회의를 갖고 고용창출을 포함한 경제성장을 위해 규제개혁과 제도개선이 필수라고 주장했다.”

“이제는 캡슐맥주 시대”…LG, 가정용 수제맥주 제조기 ‘홈브루’ 공개

  • “LG 홈브루는 발효부터 세척까지 복잡하고 어려운 맥주 제조 전 과정을 자동화한 제품이다. 사용자는 LG 홈브루에 캡슐과 물을 넣고 작동 버튼만 누르면 발효와 숙성 과정을 포함해 2~3주 만에 수제맥주 5리터를 만들 수 있다. “

오늘은~ 여까지~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