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약 900억원 추가 투자…한국 새로운 유니콘 탄생 – 2018.12.10 개기자의 큐레이션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오세용 기자입니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Toss)를 만드는 비바리퍼블리카가 클라이너 퍼킨스(Kleiner Perkins)와 리빗 캐피털(Ribbit Capital) 등 투자사로부터 8천만 달러(약 900억원)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기업 가치 평가는 약 12억 달러, 한화 약 1조 3500억원을 인정받았습니다. 새로운 유니콘 탄생입니다.

클라이너 퍼킨스는 매년 발간되는 ‘인터넷 트랜드 리포트’로 유명한 메리 미커(Mary Meeker)가 파트너로 있는 투자사입니다. 구글, 아마존, 트위터 등 글로벌 IT 기업 투자사로 유명합니다. 리빗 캐피털은 로빈후드(Robinhood), 코인베이스(Coinbase), 크레딧 카르마(Credit Karma) 등 핀테크 기업을 투자하는 파트너사입니다.

ScreenCapture 2018-12-10 오전 9.51.21.png

이번 투자로 비바리퍼블리카는 총 2200억 원의 누적 투자 금액을 유치했습니다.

큐레이션 시작합니다.

<마소콘 2018>

대한민국 유일의 소프트웨어 전문지 ‘마이크로소프트웨어’가 1년간의 기술 이야기를 나누는 ‘마소콘 2018’을 개최합니다.

일시 : 2018.12.15 토요일 10~18시
장소 : 서울 상암 누리꿈스퀘어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
https://www.imaso.co.kr/masocon2018/

<IT뉴스>

마소 394호 전자책 판매를 시작합니다

  • “마소 전자책(e-Book)의 판매 시작은 2가지 조건 중 하나 이상이 적용되는 시점입니다. ▲인쇄한 마소가 모두 창고를 떠났을 때! (참고: 마소는 한정판입니다.) ▲다음 호차의 마소가 발행됐을 때!”
  • “마소의 전자책 판매 정책에 따라, 마소 394호 전자책 판매를 시작합니다.”

토스, 클라이너 퍼킨스 등으로부터 8천만 달러 투자 유치… 세 번째 韓 유니콘

  •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오늘 클라이너 퍼킨스(Kleiner Perkins)와 리빗 캐피털(Ribbit Capital) 및 기존 투자사들로부터 8천만 달러(한화 약 900억) 투자를 유치하며 기업 가치를 약12억 달러(한화 약 1조 3천억 원)로 인정받았다고 발표했다.”

MS, “안면인식 기술 규제 필요해”

  • “마이크소로프트가 안면인식 기술에 대해 정부 규제가 필요하다고 재차 주장했다. 여성과 유색인종에 대한 높은 오류율로 인해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조장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 프라이버시 문제, 인권 보호 차원에서도 안면 인식기술의 무분별한 사용을 제한하고 올바른 기술 활용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금융사 클라우드 컴퓨팅 허용한다… 내년부터 개인정보 활용 가능

  • “내년부터 금융권 클라우드 컴퓨팅도 개인신용정보나 고유식별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금융 데이터를 외부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이 가능해졌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5일 정례회의에서 금융 클라우드 허용을 골자로 한 ‘전자금융감독규정 개정안’을 심의·의결하고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키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애플, 맥OS 사파리 FIDO2 기능 테스트

  • “애플이 사파리 브라우저에 차세대 간편인증 표준 ‘패스트아이덴티티온라인(FIDO)’ 지원 기능을 테스트 중이라고 직접 밝혔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모질라와 함께 주요 웹브라우저 개발업체로서 FIDO2 표준을 공식 지원할지 주목된다.”

SW 인재 1만명 양성하는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교육 시작

  • “삼성전자가 10일 서울, 대전, 광주, 구미 등 전국 4곳에서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Samsung SW Academy For Youth, SSAFY)’를 개소하며 소프트웨어 교육을 본격 시작한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월 22일부터 지원서를 접수하고 소프트웨어 적성 진단과 인터뷰를 거쳐, 1기 교육생 500명을 선발했다. 선발된 교육생들은 이날 입학식을 가지고 1년 간의 교육에 들어갔다.”

AI, 자연어처리(NLP) 등에 활용 위해 10억 어절 ‘국어 말뭉치’ 내년 구축·보급된다

  •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국어의 정보화 사업에 힘을 쏟는다. 누구나 이용 가능한 국가 공공재 성격의 대규모 국어 말뭉치를 구축, 내년에 우선 제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10년 전 구축한 세종말뭉치 2억 어절에 신규로 8억 어절을 구축, 모두 10억 어절의 말뭉치를 인공지능(AI)과 언어처리 산업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게 된다.”

‘카카오 T 카풀’ 베타테스트 시작

  •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T 앱에서 ‘카카오T 카풀’ 베타테스트를 시작한다. 베타테스트 운영 결과와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12월17일 정식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기본요금은 2km당 3천원으로 택시보다 저렴하게 책정돼, 택시업계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오늘은~ 여까지~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