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뱅크 쿠팡에 추가 투자 2.2조원…지난해 대비 2배 성장 이뤄냈다 – 2018.11.26 개기자의 큐레이션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오세용 기자입니다.

지난주 소프트뱅크가 쿠팡에 2.2조원을 추가 투자 했는데요.

아웃스탠딩 기사 본문에 따르면 2.2조원은 한국 벤처투자 역대 최대금액이자 국내 VC업계 연간 투자액을 합친 수치라고 합니다. 사실 그럼에도 그게 얼만지 피부에 와닿지는 않습니다.

2018112102602_0.jpg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과 김범석 쿠팡 대표. / 쿠팡 제공

쿠팡이 지난해보다 올해 2배에 가까운 성장을 이뤄낸 점. 쿠팡의 신규 서비스 등 재미난 이야기가 있습니다.

1주가 지났지만, 기사 내용이 상세하게 풀려있어 오늘자 톱 큐레이션으로 꼽았습니다.

큐레이션 시작합니다.

<IT뉴스>

왜 소프트뱅크는 쿠팡에 2조2000억원을 투자했을까

  • “이게 얼마나 센세이션한 일이냐면 한국 벤처투자 역사상 최대치이자 국내 VC업계 연간 투자액을 합친 수치입니다”

북한, 내년 4월 블록체인 콘퍼런스 연다…미국인은 되고 한국인은 제외

  • “25일(현지시각) 스페인 북한우호단체인 조선친선협회(Korean Friendship Association)와 비트코인닷컴 등 외신에 따르면, 2019년 4월 18일부터 25일까지 평양에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관련 국제 콘퍼런스가 개최된다. 1인당 가격은 3300유로(425만원)다. 콘퍼런스 참가비에는 관광비도 포함한다. “

시세 폭락 충격에…중국 대형 채굴장 ‘줄파산’

  • “홍콩의 한 채굴업체인 수안리투(Suanlitou)는 이달 들어 열흘간 전기요금까지 연체됐다고 공지와 함께 사과문을 올린 후 사업을 접었다. 중국에서는 약 2만 개의 채굴장이 문을 닫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보 “5천만원 이하, 무방문 원클릭 보증”

  • “원클릭보증은 기업이 온라인을 통해 직접 신용도와 기술력을 진단, 보증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이후 영업점 직원이 현장 방문해 보증서 발급을 해주는 서비스다. 신청대상은 보증기관을 이용하지 않은 창업 5년 이내 개인 기업이며 최대 5,000만 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기보 측은 5년간 3,000여 개 기업에 1,500억 원을 지원하고 고객 금융 부담을 덜기 위해 0.7% 고정보증료율을 적용할 계획이다.”

천재교육, 교육에 AI 더한 ‘에듀테크’ 전략 제시

  • ” 이성도 팀장에 따르면 천재교육은 교과서 출판 1위 기업으로, 매출액 4천300억원, 임직원 1천400명을 갖춘 국내 대표 교육 기업이다. 미래 먹거리를 위해 밀크T, T셀파, 블랜디드러닝, AR VR 서비스들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에듀테크 관련 스타트업들과 교류하고, 사업적인 협력과 투자를 늘려가고 있다. 현재 약 7개의 교육 관련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Startup’s Story #445] 한 스타트업의 ‘100% 원격근무’라는 실험

  • “스터디파이는 ‘온라인으로 끝까지 공부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교육 플랫폼이다. 내가 경험해 본 바로, 그 구호는 거짓이 아니다. 실제 스터디파이는 환급 제도와 같은 몇 가지 장치를 통해 평균 5%인 온라인 학습의 완주율을 50%까지 끌어올렸다. 원격 교육의 새 지평을 열어가고 있는 이 팀은, 더 나아가 스스로를 100% 원격근무 조직체로 키워나가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스터디파이는 온라인으로 일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까? 김태우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아시아-태평양 서울 리전(AP-NorthEast-2)의 Amazon EC2 DNS 확인(Resolution) 이슈 요약

  • “당일 한국시간 오전 8시 19분에서 9시 43분까지 서울 리전에서 EC2 인스턴스에 DNS 확인 이슈가 있었습니다. 이는 EC2 인스턴스에 재귀 DNS 서비스를 제공하는 EC2 DNS 확인 서버군(resolver fleet) 중 정상 호스트 수가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정상 상태의 호스트 수가 이전 수준으로 복원됨에 따라 DNS 확인 서비스는 복원되었습니다. 이번 이슈에서 EC2 인스턴스의 네트워크 연결 및 EC2 외부의 DNS 확인 과정은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AWS re:Invent 2018 기조 연설 온라인 생중계 및 세미나 안내

  • “2018년 11월 26일부터 29일까지(미국 태평양 시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하는 AWS re:Invent 행사는 전 세계 최대 클라우드 컴퓨팅 컨퍼런스입니다. 클라우드 기술의 미래를 보여 줄 수 있는 새로운 아마존웹서비스의 서비스와 기능이 발표되고 개발자, 비지니스 기획 및 전략가 그리고 파트너들이 새로운 클라우드 기술에 대해 논의하고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오늘은~ 여까지~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