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불법 투기’ AI가 CCTV로 단속한다 – 2018.11.21 개기자의 큐레이션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오세용 기자입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쓰레기 불법 투기를 막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CCTV 영상을 활용한 AI 기술입니다.

ETRI 사진자료 (6).png
▲쓰레기를 분석하는 AI 영상 기술. / ETRI 제공

ETRI가 개발한 시각지능 ‘딥뷰(Deep View)’는 사람의 행동을 관절 수준으로 정밀하게 인식하는데요. 세종특별자치시와 서울시 은평구에 우선 적용해 실증을 진행합니다. 이후 영상관제, 영상검색 등 업체에 기술이전을 할 계획입니다.

국내 기술인 만큼 국내 이슈에 적절한 도메인을 우선 개발할 수 있을텐데요. 쓰레기 불법 투기 외 많은 범죄들을 막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018.11.22 추가]
해당 기사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특히 몇몇 개발자는 ‘정말 쓰레기를 버린 사람을 추적할 수 있냐?’, ‘빅브라더 시대가 온 것이냐?’ 등 의견을 주셨는데요.

해당 기술을 개발한 ETRI SW콘텐츠연구소 시각지능연구그룹 연구원과 전화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그 내용을 공유합니다.

ETRI ‘쓰레기 불법 투기 AI’ 담당 연구원…’딥뷰는 실시간 동작 탐지 기술이다’

큐레이션 시작합니다.

<마소콘 2018>

대한민국 유일의 소프트웨어 전문지 ‘마이크로소프트웨어’가 1년간의 기술 이야기를 나누는 ‘마소콘 2018’을 개최합니다.

일시 : 2018.12.15 토요일 10~18시
장소 : 서울 상암 누리꿈스퀘어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
https://www.imaso.co.kr/masocon2018/

<IT뉴스>

ETRI, 쓰레기 투기단속에 AI 적용한다

  • “즉 쓰레기를 무단으로 투기하는 일련의 과정과 관련이 있다는 셈이다. 사물을 검출하고 쓰레기를 추적하며 쓰레기 투기행위를 검출하는 기술이 적용되었다. 아울러 쓰레기 더미를 검출하고 투기 시에 사람의 관절 포인트와 행동을 인식해 관계를 추적하고 추론도 하게 된다. 또한 일정거리 이상 떨어져 있는지, 쓰레기를 던졌는지, 완전히 버렸는지 등의 다양한 쓰레기 투기 행동의 패턴들이 기계 학습 방법으로 검출된다. “

금감원, 스미싱 판별하는 AI 알고리즘 개발

  • “금융감독원은 KB국민은행 및 아마존웹서비스(AWS)는 협업팀을 구성하고 약 8개월에 걸친 공동 연구와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스미싱 방지 AI 알고리즘 개발했다. 금융사기 문자 메시지에 사용된 발신자 전화번호와 실제 금융회사 콜센터나 영업점 전화번호 비교해 스미싱을 판별하는 등 발전하는 금융사기 대응에 나섰다.”

패션 쇼핑몰이 딥러닝을 활용하는 법

  • “물론 국내 쇼핑몰에서 작업한 사진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 방식을 고집하면 해외 쇼핑몰 시장에서 찬밥 되기 쉽다. 검색 노출에서부터 밀린다. 국내와 마찬가지로 해외 쇼핑몰도 이미지 노출 방식이 제품 검색 노출 순위에 영향을 끼친다. 해외는 제품을 클릭했을 때, 가장 먼저 보여주는 이미지 4~5장으로 이뤄진 B컷이 있어야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된다.”
  • “포즈 디텍터를 이용해 기존 쇼핑몰 사진을 크게 4가지 형태로 분류했다. 모델이 서 있는 사진, 앉아있는 등 다른 자세, 뒤 모습, 가까이서 찍은 클로즈업 사진 등으로 주로 분류됐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사진 특성을 파악하면, 각 사진에 맞게 재단 영역을 잡고 B컷으로 만들었다. 클로즈업 사진은 ‘상반신 일부’라는 좌표 정보를 판별한 다음 이에 맞게 제품 영역을 설정하고 사진을 편집했다.”

네이버 검색 시대가 끝나간다

  • “이 흐름이 최근 다시 미디어 포털로 넘어가고 있다. 검색 포털인 네이버의 시대가 끝나가고 있다. 실제로 지난 달 발표된 모바일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 자료에 따르면 유튜브 이용시간은 294억분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계속적으로 상승 중이다. 반면 네이버는 119억분이나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배민찬, 시장 경쟁 격화로 내년 2월 종료

  • “회사 관계자는 “배민찬을 사랑해 준 많은 고객들에게는 아쉬운 소식이 되겠지만 앞으로 더 진화된 모습으로 새롭게 거듭나고자 한다”면서 “서비스 종료 과정에서 임직원은 물론, 거래처 등 관계사에도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국 모빌리티 산업, 이대로 가면 죽음의 계곡”

  • “택시업계는 카풀 도입이 택시종사자의 생존권을 침해하고, 교통 생태계를 파괴하는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승차공유 서비스는 소비자 선택권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게 차 위원의 생각이다. 사용자 관점에서만 보면 서비스 만족도가 현저히 떨어진다는 것이다.”

불확실성에 무너진 비트코인…결국 5000달러 붕괴

  • “20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장중 13% 이상 급락한 4708달러(531만원)까지 하락해 2017년 10월 이후 13개월 만에 5000달러(564만원) 아래에서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은 최근 7일 동안 22% 하락했다. 2018년 초 최고점을 찍었던 당시와 비교하면 5분의 1수준으로 줄었다. “

Aurora Serverless, 서울 리전 출시

  • “Aurora Serverless는 Amazon Aurora(MySQL 호환 에디션)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자동 확장 가능한 서비스로서, 이번에 서울 리전에도 출시되었습니다.”

오늘은~ 여까지~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