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CK 2018] 서울 생활인구 LTE 데이터로 알아본다

10월 26일 서울시 시민청에서 RUCK(R User Conference in Korea) 2018이 열렸습니다. RUCK는 학교, 기업,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 R 사용자가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콘퍼런스입니다.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가 RUCK 2018에 참석했습니다.

▲많은 참여자가 모인 RUCK 2018. / 오세용 기자

RUCK 2018 오후 세션은 3개 트랙으로 나뉘었습니다. 개기자는 ‘데이터 분석 및 이슈’ 트랙에 참여했는데요. 오후 첫 세션은 원유복 서울시청 정보기획관 통계데이터담당관이 맡았습니다.

원유복 담당관은 KT에게 LTE 데이터를 받아 서울 생활인구를 추계했습니다. 기존에는 계측기를 활용해 수작업으로 유동인구를 측정했다고 합니다. 기간은 2017년 10월부터 12월까지입니다.

▲유동인구와 생활인구는 다르다. / 오세용 기자

단순히 생각해도 수작업으로 측정하는 계측기 방법과 LTE 시그널 데이터를 활용한 방법은 큰 차이가 있는데요. 데이터는 흥미로웠지만, 그동안의 방법이 너무 원시적이라 의아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LTE 시그널 데이터만으로는 오차가 클 수 있습니다. 원 담당관은 데이터를 보완했던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생활인구 보정. / 오세용 기자

몇몇 문제를 꼽았는데요. ▲KT 휴대폰 시장 점유율 32% ▲LTE 가입자 비율이 89% ▲휴대폰 전원을 켜둔 비율 93% ▲저연령층과 고연령층 보급 등입니다.

원 담당관은 특히 저연령층과 고연령층을 위한 데이터는 다른 연령층에 포함하거나 제외하는 등의 조처를 했기에 감안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말했습니다. 언급되진 않았지만, 가입자 명의와 실사용자가 다른 경우 등 생각지 못한 오차가 좀 더 있을 것 같기도 했습니다.

▲서울 생활인구 평균 1151만명. / 오세용 기자

결과는 흥미로웠습니다. 흔히 서울시 1천만 시민이라 말하는데, 생활인구는 평균 1151만명이었습니다. 날짜와 시간에 따라 최대 1225만명에서 최소 896만명까지 329만명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는 주민등록인구 대비 최대 213만명 차이입니다.

▲추석 연휴 255만명 일시적 감소. / 오세용 기자

추석 연휴에는 무려 255만명이 일시적 감소했는데요. 지방으로 가거나 해외로 떠난 인구가 이렇게 수치로 나타났습니다.

▲요일, 시간대 따라 차이. / 오세용 기자

또한 요일과 시간에 따라 큰 차이가 났는데요. 이어 장소 데이터를 확인하니 업무시간에는 강남권에, 퇴근 시간에는 홍대 등에 인구가 몰리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원 담당관은 “해당 데이터는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https://data.seoul.go.kr/dataVisual/seoul/seoulLivingPopulation.do)에 공개 돼 있으니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며 적극 사용을 권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