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비즈니스] 클라우드의 데이터 사일로 해결의 열쇠 넷앱 데이터 패브릭

클라우드가 등장하면서 IT 인프라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 모두를 활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업계의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격리되고 호환되지 않는 데이터 사일로(Silo)들이 혼재돼 있어 클라우드 간 데이터 이동이 어렵다.

서상원 한국넷앱 시스템스 엔지니어 차장|스토리지 업계에서 커리어를 시작한 후 여전히 스토리지라는 한 우물을 계속 파고 있고 있는 엔지니어다. LG히다찌, 한국오라클(Oracle), 한국 이엠씨(EMC)를 거쳐 현재 한국넷앱(NetApp)의 시스템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다.
● 정리 | 조수현 기자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중 AWS(Amazon Web Service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구글 같은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 간 끊김없는 데이터 이동은 쉽지 않다. 이런 데이터 이동 어려움이 클라우드 구축을 늦추는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컴퓨팅이나 애플리케이션을 아웃소싱할 수 있으나 일단 데이터가 생성되면 데이터가 존재하는 한 데이터 제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또한 자사의 데이터센터에서 데이터를 제어하는 것과 다양한 환경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제어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이기 때문에 데이터 연결 및 관리는 매우 중요하나 상당히 까다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넷앱의 데이터 패브릭(Data Fabric)은 공통된 일련의 데이터 서비스를 사용해 서로 다른 클라우드 환경을 원활하게 연결하고 데이터 이동이 손쉽게 이루어진다.
넷앱 데이터 패브릭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유연성, 탄력성, 편재성을 활용하면서 제어 및 선택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IT 조직은 클라우드 공급자의 솔루션을 따르지 않는 대신, 클라우드에서 제어와 선택권을 가지게 된다. 넷앱 데이터 패브릭의 세 가지 핵심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 관리
넷앱 데이터 패브릭은 효율성과 제어 기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데이터 정합성을 제공하는 공통 운영 모델이다. IT 조직은 클라우드의 모든 지점에서 기존 비즈니스 및 운영 사례를 유지 관리할 수 있어 데이터를 보호하면서 거버넌스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다. 예컨대 온커맨드 클라우드 매니저(OnCommand Cloud Manager) 포털을 활용하면 클라우드 리소스간의 데이터 이동을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엔드 투 엔드(end-to-end)상의 데이터 정합성도 보장할 수 있다.

데이터 형식
넷앱 데이터 패브릭은 규모에 따라 다시 쓰고 저장 가능한 공통 데이터 형식을 제공한다. 데이터 이동에는 비용이 많이 들며 데이터 형식을 다시 쓰는 일은 매우 번거롭고 비용이 많이 든다. 공통된 데이터 형식을 사용하면 IT 조직이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신속하게 가져와 혁신을 가속할 수 있다. 넷앱의 Clustered Data ONTAP을 통해 데이터 형식을 통일하고 전체 클라우드에서 일관된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Clustered Data ONTAP은 타사의 이기종 스토리지를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환경 내에서 Cloud ONTAP Appliance을 운영할 수 있어 통일된 데이터 형식을 유지할 수 있다.

데이터 이동
넷앱 데이터 패브릭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이동시키는 기능을 통해 데이터를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위치에 둘 수 있다. 비용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데이터 액세스가 가능한 것이다. 넷앱의 데이터 복제 및 이동 기술을 통해 Clustered Data ONTAP 인스턴스간에 데이터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클라우드 리소스간에 이러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IT 팀은 사내 및 클라우드 리소스간에 관리하기 쉬운 연결성을 갖춘 혁신적인 클라우드 솔루션 구축을 돕는다.
넷앱은 데이터 패브릭 시스템 구현을 가능케 하는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참조). 고객이 데이터를 자유롭게 관리하고 활용해 현재와 미래의 비즈니스에 가장 뛰어난 가치를 제공하는 IT 환경 구성하는 것을 데이터 패브릭의 목표로 삼고 있다.

마치며
넷앱 데이터 패브릭은 프라이빗, 퍼블릭 클라우드 리소스에서 데이터를 관리, 유지보수하는 부담과 복잡성을 덜어줘 혁신의 민첩성을 더욱 높여준다. IT 조직은 데이터 패브릭을 통해 기존의 전통적인 IT 환경과 동일한 데이터 관리 및 제어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워크로드를 수용할 수 있는 최적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손쉽게 전환할 수 있다. 또한 범용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통일된 데이터 형식을 유지함으로써 이기종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클라우드에서 데이터 및 워크로드를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이터 이동성 기술을 통해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이 모두가 넷앱 데이터 패브릭을 통해 가능하다.

답글 남기기